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유통기한 지난 샴푸 활용법 7가지, 브러쉬 세척, 욕실 청소, 손빨래까지

반응형

욕실을 정리하다 보면 유통기한이 지난 샴푸 한두 개쯤 발견될 때가 있죠?

머리 감는 데 쓰기엔 찜찜하지만, 그냥 버리자니 아깝고 낭비처럼 느껴져서 망설여질 때가 있습니다.

사실 샴푸는 세정력과 거품력 덕분에 욕실 밖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숨은 아이템이에요.

오늘은 유통기한이 지난 샴푸를 똑똑하게 재활용하는 7가지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유통기한 지난 샴푸, 버리지 않고 활용하는 법

샴푸는 개봉 후 1~2년 내 사용을 권장하지만,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해서 모두 폐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머리카락에 직접 사용하는 건 피해야 하지만, 생활 속 청소, 세탁, 관리에선 훌륭한 조력자가 될 수 있죠.

다만, 장기간 방치한 샴푸는 향이 변했거나 변질됐을 수 있으니, 피부 접촉 전 꼭 패치 테스트를 해보세요.

1. 욕실 청소 세제 대용

샴푸의 계면활성제 성분은 비누때, 물때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세면대나 욕조에 묻혀 솔로 문질러주면 번들거림 없이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어요.(샴푸1 : 미온수 10 비율)

2. 메이크업 브러쉬 세척

욕실 세면대 위, 유통기한 지난 샴푸 거품으로 메이크업 브러쉬를 세척하는 손의 클로즈업 장면. 옆에는 거품이 담긴 작은 그릇이 놓여 있음
유통기한 지난 샴푸로 메이크업 브러쉬를 세척하는 모습, 욕실에서 재활용 아이디어 실천 장면

 

브러쉬 세척 전용 세제가 없을 땐, 유통기한 지난 샴푸를 활용해 보세요.

미온수(300ml)에 샴푸(1펌프)를 소량 풀어 브러쉬를 살살 헹군 뒤 깨끗한 물로 여러 번 헹궈주면 됩니다.

린스 성분이 있는 샴푸일 경우 소량만 사용하고, 잔여감 남기 쉬우니 충분히 헹구어 주세요.

3. 애완용품 세척

반려견 하네스, 장난감, 발매트 등은 샴푸 거품으로 부드럽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단, 강아지나 고양이가 핥을 수 있는 물건은 충분히 헹구어 잔여물이 남지 않게 해 주세요.

4. 의류의 부분 세탁

소매, 깃, 옷깃 때 같은 부분 오염은 샴푸를 묻혀 살살 문지른 뒤 물로 헹구면 얼룩이 잘 빠집니다.

특히 땀 얼룩 제거에도 효과적이에요.

5. 손빨래 세제 대용

세제가 떨어졌을 때, 소량의 샴푸를 물에 풀어 손빨래를 하면 부드럽게 세탁이 가능합니다.(물 2L에 샴푸 1티스푼)

울이나 실크처럼 섬세한 소재에 사용해도 큰 무리가 없어요.

민감 섬유는 제품 라벨의 세탁기호를 먼저 확인해 주세요.

6. 화장실 악취 제거

변기 주변이나 바닥에 묻혀 닦아내면 향긋한 냄새와 함께 청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청소 후 물로 잘 헹궈주면 향이 오래 남아요.

7. 자동차 세차

차량 외부 먼지나 벌레 자국 제거에도 샴푸가 유용합니다.

단, 왁스 코팅 차량은 코팅막이 벗겨질 수 있어 전용 세제와 병행해주세요.

유통기한 지난 샴푸, 이렇게만 쓰세요

샴푸의 세정력은 청소와 세탁에 활용하기에도 충분해요.

다만,안전 체크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 피부에 직접 사용 금지해 주시고 장갑을 착용해 주세요.

- 금속, 대리석, 원목, 가죽에는 사용하지 않기

- 색 있는 의류는 보이지 않는 곳에 사전 테스트 먼저 해보세요.

- 표백제, 염소계와 혼합 사용은 금지해 주세요.(가스 위험)

- 사용 후 2~3번 충분히 헹구어 주세요.

이제 욕실 구석에서 자리만 차지하던 샴푸를 버리지 말고, 생활 곳곳에서 똑똑하게 활용해 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유통기한 지난 치약, 그냥 버리기엔 아까운 이유 8가지